본문 바로가기
일일 뉴스 브리핑

부동산 뉴스 정리 (2023년 01월 12일)

by 브래드조 2023. 1. 12.
반응형

오늘의 부동산 뉴스 정리본 입니다.

["맛집 별점처럼 부동산 평가·공유 유행시킬 것"]

인터뷰]김인섭 제온스 대표 \"디지털혁신 통해 자산관리 효율성 높이면 가능해져\"\"맛집 평가하듯 부동산을 평가하고 공유하는 시대가 다가오고 있습니다.그는 \"자산운용사(AMC), 자산관리사(PMC), 시설·용역사(FMC), 입주민, 입주사 각각 모두 필요로 하고 원하는 것이 상이하고, 주택, 오피스, 상가 등 부동산 유형별로 관리하는 방식이 모두 다르다\"며 \"이들 모두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효율적으로 자산을 관리하기 위해선 디지털 혁신이 꼭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김 대표가 강조하는 부동산 자산관리에서의 디지털 혁신 조건은 ▲이해관계자의 원활한 소통과 데이터 공유 ▲관리 업무 단순화와 표준화, 통합관리 ▲전자 계약 등 전자 업무 기능 ▲단순 업무 자동화 ▲다양한 서비스 연동할 수 있는 플랫폼 사용입니다.

링크

[SH공사·성동구, 취약계층 주거환경 조성 '맞손']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와 성동구가 주거취약계층이 안전하게 거주할 수 있는 주거환경을 조성한다.SH공사와 성동구청은 10일 '주거취약계층의 안전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습니다.이를 위해 정기적인 주거상담소를 운영해 주거취약계층의 발굴, 상담, 지원, 연계 등 원스톱 주거복지서비스 제공하고, 입주정착을 위한 주거비 지원 등 사후관리까지 전 단계를 유기적인 체계로 운영해 나갈 계획입니다.또 ▲희망의 집수리 사업 ▲1인가구 주택관리서비스 사업 등과 연계해 주거취약계층의 열악한 주거환경을 개선한다.SH공사 관계자는 \"성동구에 거주하는 주거취약계층 당사자 및 유관기관 실무자 등에게 맞춤형 공공임대 주택 및 주거급여, 주거복지서비스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정보 사각지대도 해소할 방침\"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링크

[규제 풀어도 반전 없다…평촌 대단지 우수수 미달]

평촌 센텀퍼스트, 1순위 청약 대규모 미달미분양 우려 폭발…1월 분양 64% 감소분양전망은 회복세…1·3 대책 효과 언제쯤정부의 전방위적인 청약 규제 완화에도 반전은 없었습니다.분양업계 관계자는 \"각종 규제가 완화돼도 금리가 워낙 높아 가격 민감도가 한껏 올라간 상황\"이라며 \"평촌에서 국민 평형 분양가가 10억원이 넘는 게 낯설고, 인근 지하철역은 개통까지 한참 남아 입지도 애매하다는 평가\"라고 말했습니다.2022년 1월 일반분양 물량 비교 / 그래픽=비즈니스워치시장 회복 언제쯤?당장 규제 완화 효과가 미미한 가운데 올해 '긴축 분양'을 예정했던 건설사들도 쉽게 고삐를 풀지 못하고 있습니다.

링크

[“강남 맹모 월세 300만원 내야할 판”…매물판에 월세만 수두룩 [부동산360]]

서울 남산에서 강남의 아파트 단지 등이 뿌옇게 보이고 있습니다.이밖에도 자곡동 '래미안강남힐즈'는 최근 한 달 간 월세 4건, 전세 2건이 체결됐고, 개포동 '개포래미안포레스트'는 같은 기간 총 전월세 거래량 46건 중 월세가 28건으로 전세(17건)를 앞섰습니다.이는 금리 인상으로 인해 전세대출이자 부담이 커지면서 전세 수요가 월세 수요로 옮겨가는 전국적 추세에 따른 것으로 보입니다.

링크

[“금리는 아쉽지만 …” 특례보금자리론 주목받는 이유 [매부리레터]]

서울 상계동 아파트 전경.\"생각보다 금리가 좀 아쉽습니다.특례보금자리론은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을 적용하지 않고, 시중은행보다 낮은 금리를 고정으로 사용할 수 있고, 대출을 갈아탈때 중도상환수수료가 없습니다.현재 높은 금리의 주택담보대출을 이용중이거나, 집을 매수하려하지만 높은 금리가 부담이었던 사람들은 특례보금자리론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링크

[월세 너무 올랐다…다시 전세로 돌아설 가능성은?]

뉴시스 작년 전세시장은 고금리 여파로 수요가 급격히 줄면서 전국적으로 전세 가격이 큰 폭으로 떨어졌습니다.특히 완만하게 떨어지던 전세가격이 점점 낙폭을 확대하는 양상입니다.이처럼 전셋값이 가파르게 추락하는 것은 전세 수요가 급감한 데 원인이 있습니다.

링크

['최소 1500억' 제주 중문관광단지 골프장, 이번에는 팔릴까?]

중문관광단지 전경(뉴스1DB)ⓒ News1(서귀포=뉴스1) 고동명 기자 = 한국관광공사의 제주 서귀포 중문관광단지 내 중문골프클럽(중문CC) 매각이 다시 수면 위로 떠올랐습니다.12일 한국관광공사 제주지사와 제주도 등에 따르면 한국관광공사는 빠르면 다음달부터 제주도와 중문골프장(95만4767㎡, 18홀) 매각 협상을 시작할 계획입니다.이명박 정부였던 2011년 한국관광공사는 '공기업 선진화' 정책의 일환으로 중문골프장을 포함한 중문관광단지를 민간에 매각하려했으나 도민사회의 반발에 부딪혔습니다.

링크

[서울주택도시공사, 주거취악계층 안전 위해 성동구와 맞손]

헤럴드경제=박자연 기자]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와 성동구가 주거취약계층이 안전하게 거주할 수 있는 주거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협력한다.SH공사와 성동구청은 10일 '주거취약계층의 안전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습니다.이를 위해 정기적인 주거상담소를 운영해 주거취약계층의 발굴, 상담, 지원, 연계 등 원스톱 주거복지서비스 제공하고, 입주정착을 위한 주거비 지원 등 사후관리까지 전 단계를 유기적인 체계로 운영해 나갈 계획입니다.또 ▷희망의 집수리 사업 ▷1인가구 주택관리서비스 사업 등과 연계해 주거취약계층의 열악한 주거환경을 개선한다.SH공사 관계자는 \"성동구에 거주하는 주거취약계층 당사자 및 유관기관 실무자 등에게 맞춤형 공공임대 주택 및 주거급여, 주거복지서비스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 정보 사각지대도 해소할 방침\"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링크

[“수요 줄어든 전세…이제 세입자에 가격 맞춘다”]

뉴시스 임대차3법으로 전셋값이 폭등한 시기에 전세계약을 체결했던 매물을 중심으로 보증금을 감액하는 거래가 늘고 있습니다.2020년 임대차보호법이 개정되면서 갱신 계약의 경우 계약기간 중이라도 세입자가 3개월 전에 통보하면 계약 해지가 가능하게 됐기 때문입니다.집값은 빠지고 금리는 높아지는데, 전세입자를 찾기 어려운 상황이라 '영끌'한 갭투자자는 버티기 어려운 장이라는 게 시장의 평가입니다.

링크

["아파트값 너무 비싸"… 서울 아파트 거래 55% '60㎡ 이하']

리인상 영향으로 대출이자 상환에 부담을 느낀 수요자들이 많아지면서 지난해 서울에서 소형 아파트 매입 비중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12일 부동산 정보제공 업체 경제만랩이 한국부동산원의 규모별 아파트 매매현황을 분석한 결과 2022년(1~11월) 서울 아파트 매매 1만4383건 중 전용 60㎡ 이하 아파트 매매는 7947(55.3%)건이라고 밝혔습니다.해당 수치는 한국부동산원이 관련 통계를 집계하기 시작한 2006년 이래 가장 높다.소형 아파트 매입 비중은 ▲2017년 36.6% ▲2018년 36.9% ▲2019년 41.0% ▲2020년 42.2% ▲2021년 46.4%에 이어 지난해까지 5년 연속 증가세다.서울 25개 자치구 가운데 소형 아파트 매입 비중이 가장 높은 지역은 성북구(74.5%)로 나타났습니다.

링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