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일 뉴스 브리핑

부동산 뉴스 정리 (2023년 01월 14일)

by 브래드조 2023. 1. 14.
반응형

오늘의 부동산 뉴스 정리본 입니다.

[강원도 아파트의 매매·전세가격지수 하락폭 또 다시 축소]

(뉴스1 DB)(강원=뉴스1) 한귀섭 기자 = 주간 강원도 아파트의 매매·전세가격지수 하락폭이 또 다시 축소됐습니다.도내 아파트매매가격지수 변동률은 올해 8월 4주차에 마이너스(지난 8월 29일 기준 –0.02%)로 전환한 뒤 21주 연속 하락세다.도내 아파트 전세가격지수 하락폭도 축소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올해 1월 2주차 강원 주간 아파트 전세가격지수의 변동률은 –0.14입니다.

링크

[[2023 부동산 전망]⑥금리인상 '악재' vs 규제완화 '호재'...시소게임 격화]

고종완(왼쪽부터) 한국자산관리연구원장,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연구위원, 박원갑 KB국민은행 부동산 수석전문위원 *재판매 및 DB 금지정부가 부동산 시장 연착륙을 위해 대대적인 규제 완화에 속도를 붙이고 있는 가운데, 전문가들은 올 한해 필요한 정부의 추가 대책과 그로 인한 부동산 시장의 영향에 대해 각기 다른 의견을 내놓고 있습니다.그는 \"호재인 '전방위 규제 완화'와 악재인 '금리 인상'이 서로 시소게임을 하면서 매도자와 매수자 간의 힘겨루기가 심해질 것\"이라며 \"특례보금자리론의 수혜를 받는 중소형 급매물은 설 이후 거래가 일부 이뤄지겠지만 매수심리가 여전히 바닥권이기에 이는 시장 반전으로 이어지기는 어렵다\"고 말했다.고 원장은 \"우리나라도 상반기에 한 번 더 금리가 오를 것 같고 미국은 5%까지 갈 것이라는 얘기도 많다\"며 \"공공연구기관에서는 현재 상황에서 서울 기준으로 10~20% 정도 더 주택 가격의 거품이 빠질 것이라는 보고서가 많이 나오고 있고, 매매가 하락세는 내년 하반기께는 돼야 멈추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이 연구위원은 \"문재인 정부 당시에는 외부 요인보다는 내부 정책이 더 중요했기 때문에 정책 분석을 통해 시장 상황이 언제 바뀔지 얘기할 수 있었는데, 지금은 아무도 이를 예측할 수가 없는 상황\"이라며 \"미국의 기준금리가 어디까지 오를지 판단이 불확실하다는 외부 요인 때문에 국내에서 정책을 바꾼다고 한 번에 영향을 주기는 어렵다\"고 설명했습니다.

링크

["금리 또 인상" 얼어붙은 부동산, 회복 더 멀어졌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는 13일 통화정책방향 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기존 3.25%에서 3.50%로 0.25%포인트 올리는 데 합의했습니다.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기준금리 인상과 경기위축 우려, 계절적 비수기 요인이 겹치며 거래시장의 단기 회복이 제한적인 상황\"이라며 \"기존 주택시장의 가격하락과 거래 저조, 아파트 청약 지표의 둔화를 고려할 때 당분간 실수요자의 주택구매는 철저히 실수요와 보수적인 관점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이어 \"임대차 시장에선 임차 매물 전환과 입주잔금 마련을 위한 전세매물 증가 외에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전세대출 이자부담이 월세이율의 상대적 매력도를 높이며 월세거래 비중이 증가하고 전세가격 하락도 지속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링크

['빚 내서 집 못 산다' 전방위 규제완화에도…금리가 '억']

집값 톡톡]전국 아파트값 2주 연속 낙폭 줄어\"집주인은 시장회복 기대 심리…수요층은 관망\"한국은행, 7연속 기준금리 인상…\"긴축 지속\"정부가 연이어 대대적인 규제 완화 방안을 내놓은 뒤 집값 흐름에 변화가 나타나고 있습니다.그래픽=비즈니스워치.부동산원 관계자는 \"부동산 규제 완화 대책 발표에 따른 일부 시장 회복 기대심리로 매물 가격 하락세 둔화하는 모습 보이고 있다\"면서도 \"추가 금리 인상 등으로 급매물 중심의 간헐적 매수 문의만 존재하는 관망세도 지속해 하락세는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한은 금리 또 올려…\"규제 완화, 수요 진작에 한계\"정부의 규제 완화로 둔촌주공 등 분양을 진행하는 일부 단지의 계약률이 예상보다 오를 거라는 분석이 많습니다.

링크

[공사장 위 '재활용 복공판', 18만회 통행에 두 동강났다]

공사장 위 복공판을 지나던 차량이 미끄러지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사진=뉴스1 지난달 31일 일부 구간 개통한 경기 오산시 오산경찰서-운암중학교 지하차도 공사장에서 과거 균열이 발생해 교체됐던 복공판(임시 철교)이 재사용돼 주민 민원이 지속해서 발생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복공판은 환경성과 경제적 문제로 재사용되는 것이 일반적이나, 안전 문제로 새로운 기준이 필요해 국민권익위원회가 국토교통부에 대책 마련을 요구해놓은 상태다.14일 철강업계에 따르면 한국토지주택공사(LH) 경기지역본부가 발주하고 제일건설이 시공한 '지방도 317호선 연속화 공사'(오산 동부대로)에서 서울 지하철 9호선 공사 도중 균열이 발생해 철재 복공판으로 교체됐던 제품을 재사용해 민원이 빗발치고 있습니다.

링크

[강남 아파트 신발장에 가위가 매달린 이유…눈물 겨운 세입자 구하기 [부동산360]]

헤럴드DB][헤럴드경제=박자연 기자]강남권에 대단지 입주가 올해부터 줄줄이 대기하고 있는 상황에서 집주인들의 눈물겨운 전세 수성기가 목격되고 있습니다.이런 상황에 강남 집주인들은 '귀한 세입자'를 위해 전세 이자를 대신 내주는 경우까지 나타나고 있습니다.한 강남 집주인은 \"2억이나 내렸는데도 세입자가 안 구해져서 기존 세입자 전세 이자를 대신 내주면서까지 단기 연장 요청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링크

[[보푸라기]'전세금 반환 보증보험' 아직 안 들었다고요?]

'깡통전세' 피해 보지 않으려면 보증보험 '필수'HUG·HF 수도권 7억까지…한도 없는 SGI 보증료 비싸요즘 '깡통전세'가 무섭습니다.예를 들어 수도권에서 선순위 채권없는 전세금 5억원인 아파트에 보증보험을 든다면 1년 보험료 기준으로 SGI는 96만원, HUG는 (주택가격대비 전세가격 80% 이하 0.122%) 61만원입니다.HF는 보증한도가 90%여서 4억5000만원까지만 보증을 받을 수 있지만 보증료율은 18만원으로 가장 저렴하죠.하지만 최근 보증보험을 통해 보증금을 돌려받는 데도 시간이 걸려 세입자들이 곤란한 상황이 연출되기도 했습니다.

링크

[‘빌라왕’ 배후에 유명 부동산컨설팅 업체 대표?]

뉴시스 자료사진 빌라 전세를 구하기 위해 포털사이트를 검색해 본 소비자들이라면 블로그 등에서 한 번쯤 봤을 법한 문구입니다.이처럼 부동산 컨설팅 업체의 농간이 판치는 이유는 흔히 빌라나 다세대로 불리는 30가구 미만 공동주택이 공인중개사 없이도 분양 거래가 가능하다는 허점이 있기 때문입니다.뉴시스에 따르면 이종혁 한공인중개사협회장은 \"부동산 거래가 100건이라면 그 중 중개사를 통한 거래는 50~60%에 불과하고, 나머지 약 40% 중 대다수가 컨설팅 업체에 의해 거래된다\"며 \"분양한다는 명목하에 홍보를 하고 소비자들이 찾아가면 전세를 권유하기도 합니다.

링크

[매수자들 “집값 더 떨어질 것”…기대감에 아직 대부분 관망]

전문가들은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유예가 내년 5월까지 1년 더 연장됐고, 2주택자 종합부동산세·양도세 중과 폐지 등 세제완화도 추진하고 있어 집주인이 급하게 팔 이유가 없어진 만큼 급매물은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함영진 랩장은 \"분양가 상한제 폐지로 분양가가 비싼 곳은 청약수요자들이 외면하고, 가격이 싸거나 입지여건이 좋은 곳은 청약자가 몰리는 양극화 현상이 더욱 심화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링크

[마곡지구, 최고가 대비 5억7500만원↓]

뉴스1 서울 강서구 마곡지구 일대 주요 단지가 급락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마곡13단지힐스테이트마스터는 마곡 엠밸리 중 유일한 민간 아파트 브랜드로 2017년 준공했습니다.하지만 지난해 하반기부터 서울 아파트값은 급락했고, 마곡13단지 마찬가지입니다.

링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