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부동산 뉴스 정리본 입니다.
[오산역 역세권 갖춘 지역주택조합 아파트 '오산역 서해그랑블' 주목]부동산 시장에서 역세권 입지를 갖춘 아파트 단지가 꾸준히 주목 받고 있습니다.오산역에서 도보 거리에 위치하며 오산버스터미널과도 가깝다.내년 개통 예정인 GTX-C노선을 시작으로 동탄트램도시철도, 오산-서울 분당선 등도 확정되어 있습니다.특히 오산시는 경기 남부 인근 지자체를 연결하는 교통의 요지로 오산IC 경부고속도로를 이용해 서울 및 수도권 이동이 용이해 대중교통을 비롯해 차량으로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코레일, 내년 설 기차표 20~22일 예매…100% 비대면 발매]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내년 설 승차권을 오는 20일부터 22일까지 온라인과 전화 등 100% 비대면 방식으로 사전 판매합니다.고령자나 장애인이 철도회원이면 PC나 모바일 등 온라인으로 '명절승차권 예매 전용 홈페이지' 로그인 후 예매 가능합니다.비회원일 경우 예매일 전 철도회원으로 가입해야 온라인 예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인터넷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경우에는 전화접수(철도고객센터)로 승차권을 예매할 수 있습니다.
[“둔촌주공도 안심 못해”… 쌓여가는 무순위 청약, 분양 취소하는 단지도][
한때 줍기만 하면 돈이 되는 ‘로또’로 통하며 나오는 대로 팔리던 무순위 청약이 이제는 물량이 쌓이는 신세로 전락했다. 청약 대기자들의 외면으로 여러번 무순위 청약이 진행되는 사례가 늘면서 올해 무순위 청약으로 나온 단지는 작년 대비 2배 수준까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단지는 무순위 청약으로도 손님을 찾지 못해 분양을 취소하기도 했다.
지난 4일 오후 서울 강동구 둔촌동에 마련된 둔촌주공아파트(올림픽파크포레온) 견본주택을 살펴보는 방문객들 / 연합뉴스 13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올해 1~12월(11일 기준) 게시된 무순위 청약 공고는 총 378개(중복포함)로 집계됐다. 지난해 올라온 무순위 청약 공고가 189개였던 것과 비교하면 1년 만에 딱 2배가 된 것이다. 올해가 아직 2주 이상 남은 만큼 무순위 청약 공고는 더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과거 분양만 하면 ‘완판’됐던 서울도 예외는 아니다. 올해 들어 게시된 서울 지역 무순위 청약 공고는 총 52개로, 작년(20개)와 비교해 2.5배 이상이다. 규모가 작은 것과 중소 건설사가 시공한 아파트 단지가 대부분이지만, ‘한화포레나 미아’, ‘북서울자이 폴라리스’ 등 대형 건설사가 짓는 단지도 없지 않았다.무순위 청약은 청약 통장을 사용하지 않고 거주지와 무주택자라는 요건만 맞으면 신청할 수 있다. 집값 상승기에는 대부분 일반청약 완료 후 부적격 당첨에 의한 계약 취소 물량이 공급 시점의 분양가로 나와 ‘로또’로 인식됐다. 최근엔 집값 하락을 우려한 청약 당첨자들이 일부러 계약을 포기한 경우가 많아 무순위 청약 물량이 늘어나고 있다.계약자를 찾지 못해 서울에서도 여러 차례 무순위 청약을 진행한 단지가 여러 곳이다. 서울 강북구 수유동 칸타빌 수유 팰리스가 대표적이다. 이 단지는 지난 2월 일반분양 당시 평균 경쟁률 6.43대 1로 1순위 청약을 마감했지만, 많은 당첨자가 계약을 하지 않으면서 올해만 5번의 무순위 청약을 진행했다. 현재는 할인된 가격에 선착순 분양을 진행 중이다.올해 서울 분양시장의 ‘대어’였던 둔촌주공 아파트가 예비 당첨자 기준을 못채우면서, 계약률이 저조할 경우 무순위 청약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예상도 나온다. 지난 4월 분양한 서울 노원구 ‘한화 포레나 미아’는 평균 청약 경쟁률이 10.68대 1로, 예비 당첨자 기준을 채웠음에도 지난달까지 5차례 무순위 청약을 진행한 바 있다.둔촌주공을 재건축한 ‘올림픽파크포레온’은 1·2순위(해당 지역·기타 지역) 청약 결과 총 16개 타입 중 12개 타입이 순위 내 마감했다. 39㎡A·49㎡A·84㎡D·84㎡E 등 4개 타입은 순위 내 청약 마감에 실패했다. 수도권 거주자 및 2순위 청약까지 했지만, 공급 가구 수의 5배에 달하는 예비 당첨자를 채우지 못했다.무순위 청약에도 입주자를 모집하지 못하는 아파트 단지가 늘어나면서 입주자 모집 공고를 취소하는 사례도 늘어나고 있다. 1·2순위 청약에서 계약률이 저조할 경우 무순위 청약을 진행해야 하는데, 무순위 청약을 진행할 때마다 비용이 나가니 아예 분양을 미루는 것이다.지난 10월 분양한 전라남도 광양시 ‘더샵 광양라크포엠’은 최근 계약자들에게 ‘입주자 모집 취소 및 분양 연기 검토 중’이라는 내용의 문자를 발송했다. 청약 당시 898가구 모집에 530명이 지원해 미분양 물량이 상당수 발생했는데, 다수의 당첨자가 계약 하지 않는 일까지 벌어지며 아예 분양을 취소한 것이다.수도권에서는 지난 7월 분양한 인천 미추홀구 도화동 ‘서희 스타힐스 더 도화’가 최근 분양을 취소했다. 청약 당시 73가구 공급에 249명이 몰렸지만, 전체 공급 물량 중 72.2%인 104가구가 미계약 물량으로 남게 됐다. 이후 지난 8월 한 차례 무순위 청약을 실시했지만, 미분양 물량이 대거 발생했다. 시행사와 시공사는 지난달부터 분양 계약을 전면 취소하는 방안을 검토한 끝에 최근 분양을 취소하고 견본주택을 폐관했다.전문가들은 이같은 흐름이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고준석 제이에듀 투자자문 대표는 “집값이 오를 때 무순위 청약은 분양가가 시세 대비 수 억원 낮아 인기가 있었지만, 최근엔 집값이 하락하면서 시세가 분양가보다도 낮아질 수 있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면서 “분양 시장에 한파가 불고 있어 무순위 청약 물량이 당분간 늘어날텐데, 조합과 시행사의 금융 부담도 증가해 시장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했다.
[부천원종 지구서 LH참여형 가로주택정비사업 첫 입주](서울=연합뉴스) 김치연 기자 =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참여한 가로주택정비사업이 부천원종 지구에서 처음으로 입주를 시작합니다.LH는 13일 '부천원종 LH참여형 가로주택정비사업' 입주 기념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부천원종 LH참여형 가로주택정비지구는 복잡한 권리관계와 높은 주민 분담금, 복잡한 행정절차 등으로 사업이 무산되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다시 뛰자 K건설]해상풍력·태양광·수소연료전지 등 경쟁력 확보…'미래 에너지 밸류체인' 구축][
연료전지 후발주자서 어느새 1위로글로벌 기업 협업 해상풍력시장 공략
SK에코플랜트가 시공한 화성연료전지 발전소 전경.(제공=SK에코플랜트)SK에코플랜트는 그동안 축적한 엔지니어링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사업수행 능력과 생산·유통·활용을 포괄하는 ‘미래 에너지 밸류체인’을 갖추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해상풍력, 태양광, 수소연료전지 및 블루·그린수소, 그린암모니아 등 전 분야에 걸쳐 경쟁력을 확보했다. 아울러 재생에너지 중심의 미래 에너지 공급시스템을 혁신하고, 탄소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넷제로(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연료전지 후발주자에서 수주 1위로 우뚝= SK에코플랜트는 우선 미국 블룸에너지와 협업해 연료전지 경쟁력 강화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양 사는 고체산화물연료전지(SOFC) 기자재·부품의 국내 생태계 구축을 위해 합작법인 블룸SK퓨얼셀을 설립했으며, 경북 구미에 제조공장을 준공해 세계 최고 수준의 발전효율을 갖춘 연료전지를 국내에서 본격적으로 생산하기 시작했다. 국내 최초로 SOFC의 역반응인 고체산화물 수전해기를 활용해 이산화탄소 배출 없이 물에서 수소를 분리해 내는 친환경 수소 생산 실증도 성공했다. 연료전지 후발주자였던 SK에코플랜트는 올해 발주된 연료전지 발전사업을 연거푸 수주하며 올해 1~11월 기준 국내 수주 1위를 기록 중이다.SK에코플랜트는 궁극적으로 ‘그린수소 Provider’로서 확고한 입지를 선점하는 것이 목표다. 해상풍력,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자산에서 생산된 청정에너지를 SK에코플랜트의 수전해 설비를 통해 그린수소로 전환해 2026년부터는 전력 유틸리티 회사 등 다양한 고객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KT 대덕2연구센터에 설치된 연료전지 주기기 모습.(제공=SK에코플랜트)◆해상풍력 시장 선점 위해 공격적 인수·글로벌 기업과 협력= SK에코플랜트는 기존 폐기물 처리뿐 아니라 친환경 재생에너지원으로 주목받는 해상풍력 발전 시장도 선점하겠다는 포부를 가지고 있다. SK에코플랜트는 올해 8월 삼강엠앤티 인수를 완료하며 국내 기업 최초로 사업개발, 인허가, 구조물 제조, 종합설계시공(EPC), 발전사업 운영, 수전해 등 해상풍력 기반 그린수소 밸류체인을 완성했다. 해상풍력 하부구조물 제작기업 삼강엠앤티는 이미 대만에서 CIP·COP와 함께 2개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세계 최강 덴마크 해상풍력 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2026년 준공 예정인 신규 공장은 연간 약 65만t 수준의 해상풍력 하부구조물을 추가로 생산할 수 있다. 하부 구조물 생산능력으로는 세계 최대 규모다.글로벌 기업들과도 손잡았다. 현재 그린인베스트먼트그룹(GIG)의 글로벌 해상풍력 전문 개발회사인 코리오제너레이션, 글로벌 종합 에너지기업 토털에너지스와 함께 울산, 전남 등 5개 권역에서 2.6GW 규모 해상풍력 발전사업을 공동 개발 중이다. 국내 부유·고정식 해상풍력 분야의 개발자로서 확고한 입지 선점은 물론 글로벌 톱티어 에너지 기업들과의 전략적 협업 관계 구축을 통해 해외 해상풍력 시장 본격 공략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아울러 세계 최고 효율의 수전해 실증을 마치고 해상풍력 등 재생에너지를 활용해 그린수소를 생산하는 통합 모델도 구축했다.최근에는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해상풍력 컨설팅·엔지니어링 전문기업인 코비와 국내 해상풍력 개발 및 신재생에너지 기술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도 체결했다. 해상풍력 최강국인 덴마크 해상풍력 기업과 협력관계를 구축함으로써 현재 추진 중인 해상풍력 사업에 더욱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태양광 분야에서도 밸류체인을 구축하는 데 성공했다. 지난 6월 국내 대표 태양광 전문기업 탑선에 전략적 투자를 통해 사업개발, 발전소 건설·운영, 태양광 모듈 제조 등 태양광 전 분야에 걸친 밸류체인을 확보했다. 2026년까지 1GW 규모의 태양광·풍력 발전사업도 개발 완료한다는 전략이다.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은 "2년 만에 환경·에너지 기업으로 변신을 완료하고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으로 폐배터리 시장을 선점하고 해상풍력 기반 그린수소 밸류체인을 완성했다"며 "순환경제를 선도하는 글로벌 환경·에너지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밝혔다.
[[다시 뛰자 K건설]환경·에너지 기업으로…2년만에 SK에코플랜트 완벽 변식][
46년 건설업 외길에서 과감한 도전국내 대표 환경기업으로 탈바꿈수처리·일반소각 분야도 1위 도약
SK에코플랜트가 인수한 삼강엠앤티가 국내 최초로 해상풍력 발전기 하부구조물을 제작해 벨기에 JDN에 수출하는 모습.(제공=SK에코플랜트)46년간 건설업 외길을 걸었던 SK에코플랜트가 사명을 바꾼 지 2년 만에 환경·에너지 기업으로 완벽하게 변신했다. 기존 건설업에서 축적한 시공 노하우와 엔지니어링 역량을 극대화할 수 있는 환경, 에너지사업을 미래 성장동력으로 삼고 환경, 에너지 관련 문제를 해결하는 솔루션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해나가는 데 역량을 집중한 결과다.SK에코플랜트가 집중 공략한 분야가 바로 ‘환경’이다. SK에코플랜트는 2020년 국내 수처리·폐기물 처리 전문 회사 환경시설관리(전 EMC홀딩스)를 인수 후 연관기업을 인수해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는 ‘볼트온 전략’으로 환경사업 확장에 매진해 왔다. 2년 만에 12개의 폐기물 처리, 전기·전자 폐기물(e-waste), 리사이클링 기업을 인수하거나 이들 기업에 투자했다. 그 결과 수처리 1위, 일반소각 1위, 매립 3위 등 2년여 만에 국내 대표 환경기업 자리를 꿰찼다.SK에코플랜트는 인공지능(AI)·디지털전환(DX)을 중심으로 한 폐기물 산업 고도화에도 앞장서고 있다. 폐기물 처리·관리는 물론 리사이클링 중심의 업스트림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소각시설 폐열을 활용한 스팀·전력생산 및 하수찌꺼기를 활용한 그린수소 생산 등 폐기물의 에너지화, e-waste, 폐배터리에서 희소금속을 추출하는 폐기물 자원화 등 이른바 ‘도시광산’ 사업에서도 성과를 내고 있다.
◆폐기물도 디지털 시대…폐기물 관리 선진화 준비 완료= SK에코플랜트 환경사업은 태우고 묻는 데서 끝나던 과거 방식과는 다르다. 그동안 국내소각시설은 폐끼물을 태우고 배출되는 오염물질을 기준치에 맞게 사후에 정화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하지만 국내 소각 기업 1위 SK에코플랜트는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간 방식을 취한다. 사전에 오렴물질 배출을 최소화하는 솔루션을 적용하고 폐기물을 태우는 과정에서 나오는 폐열을 활용하거나 전기나 스팀 생산도 가능토록 순환경제 모델을 구축한 것이다.여기서 나오는 스팀 열에너지의 비중이 높아지면 향후에는 폐기물 소각 매출과 전기 스팀 등에서 비롯되는 에너지 매출이 비슷해질 전망이다. 폐기물을 처리해주고 에너지를 파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두게 된 셈이다. 폐기물의 여정에 자원화, 에너지화, 리사이클링화가 더해지는 이 방식이야말로 국내 소각 1위 기업 SK에코플랜트가 그리는 순환경제모델이다.SK에코플랜트는 아마존웹서비스(AWS)와 협력해 국내 최초로 소각로 운전에 최적화한 AI 솔루션을 개발했다. 오염물질 배출량을 최소화하면서 운영 효율성을 높이는 소각로의 온도(950~1050도)를 도출하는 데 성공한 것이다. 현재까지 총 5개 소각장에 이 AI 솔루션이 적용됐고 이들의 평균 일산화탄소 배출량은 49.7%, 질소산화물 배출량은 12.4% 줄었다.폐기물의 불필요한 배출·수거를 최소화하기 위해 종류·부피·무게와 배출 패턴 등을 분석하는 기능도 고도화 중이다. 배출·보관량 업데이트, 운송 차량의 적재중량 변화, 차량 위치 분석 등을 제공하는 사물인터넷(IoT) 센서 기술도 적용할 예정이다. 웨이블은 이 같은 혁신성을 인정받아 내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전자·IT 전시회 ‘CES 2023’에서 스마트시티 분야 혁신상을 받는다.◆2050년 폐배터리 시장 규모 600조원 전망…세계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 선점= 최근 2~3년간 전 세계적인 전기차 판매 증가세와 배터리 수명 연한을 고려하면 2030년부터 폐배터리 시장의 급속한 성장이 예상된다. 폐배터리 시장이 2050년에는 60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SK에코플랜트가 지난 8월 미국의 ‘어센드엘리먼츠’와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한 이유다. 어센드엘리먼츠는 폐배터리에서 불순물만 따로 제거한 후 전구체(배터리 핵심 소재인 양극재의 기초 재료)까지 바로 생산하는 혁신 기술을 보유한 기업이다. 글로벌 전구체 기업인 중국 CNGR와 유럽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 공동 진출도 추진 중이다.SK에코플랜트의 궁극적인 목표는 글로벌 종합환경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이다. SK에코플랜트는 지난 2월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전기·전자 폐기물 리사이클링 글로벌 기업 테스를 인수했다. 테스 인수와 미국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혁신기업 어센드엘리먼츠 투자로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사업 밸류체인을 완성했다. 이를 통해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을 적극 공략할 계획이다.테스는 업계에서 가장 많은 국가 거점을 보유하고 관련 사업 전분야에 걸친 밸류체인을 확보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현재 북미, 유럽 등 선진국을 포함해 전 세계 22개국에 43개 처리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말레이시아 최대 국영 종합환경회사 센바이로 지분도 인수했다. 센바이로 지분의 소유주였던 말레이시아 국영펀드 카자나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은 것도 큰 성과로 꼽힌다. SK에코플랜트는 싱가포르·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4개국을 발판 삼아 미국·유럽 등 선진시장 진출을 꾀할 계획이다.
[울산시 '번영로 서한이다음 프레스티지' 청약접수]난 9일 모델하우스를 연 '번영로 서한이다음 프레스티지'가 12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청약을 시작합니다.계약자는 중도금이자 5% 확정금리 조건으로 계약을 할수 있습니다.타 분양단지의 유상옵션 마감재들을 발코니확장과 함께 무상으로 제공한다.'번영로 서한이다음 프레스티지'는 울산광역시 중구 복산동 일원에 전용 82㎡·84㎡ 총 109세대로 조성됩니다.
[태영건설, '익산 부송 데시앙' 공급]익산 부송 데시앙 투시도태영건설이 익산시 신흥 주거중심지인 부송지구에서 '익산 부송 데시앙'을 공급할 예정입니다.공공택지에 들어서는 공공분양 단지인 만큼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며, 특별공급이 전체의 85%에 달해 젊은 층을 비롯해 생애 최초 주택구입자 등 실수요자들이 내 집 마련하기에 좋은 단지다.부송4지구는 익산의 신흥 주거지인 부송동에서 개발이 본격화 된 곳으로 2024년까지 29만 4,000여㎡ 규모의 부지에 약 1,700세대의 주택과 상가, 공원 등이 들어설 계획입니다.부송4지구는 KTX 호남선과 수서발 SRT가 지나는 익산역과 호남고속도로 익산IC까지 차량으로 10분대 도달 할 수 있습니다.
[SRT 이어 코로나 타격… "삼성동 공항터미널 정상화" 6.5만명 서명]서울 강남구 삼성동 도심공항터미널이 적자 운영으로 문을 닫을 위기에 놓였습니다.이병우 강남구 주민자치위원장 연합회장은 \"그동안 편리하게 이용해온 도심공항터미널이 폐쇄될지도 모른다는 소식에 안타까운 마음이 크다\"면서 \"터미널의 정상 운영을 위해 노력 중인 강남구와 뜻을 같이해 구민의 의견을 전달하고자 서명운동을 전개했다\"고 말했습니다.조성명 강남구청장은 \"지역주민, 기업인,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공항 이용의 편의를 제공해온 도심공항터미널이 운영 재개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의 전향적인 결정을 촉구드린다\"고 말했습니다.
["올해 수도권 아파트 공급물량 전년 대비 11% 감소 전망"]수도권 일반분양 물량 추이[부동산R114 제공] (서울=연합뉴스) 김치연 기자 = 올해 수도권 아파트 일반분양 물량이 지난해보다 11% 이상 줄어들 것으로 조사됐습니다.다만 이달 분양이 예정된 단지들이 내년으로 연기될 가능성도 있어 연말 이후 공급물량 감소 폭은 더 커질 수 있습니다.부동산인포 관계자는 \"최근 2~3년 집중적인 공급 이후 신규 분양이 눈에 띄게 줄고 있으며, 이런 감소세가 지속될 경우 새 아파트 품귀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며 \"수요자들 사이에서는 비교적 합리적인 분양가에 내 집 마련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들고 있고, 내년 추가 금리 인상 우려로 연내 청약에 나서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일일 뉴스 브리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랭킹 뉴스 정리 (2022년 12월 13일) (1) | 2022.12.13 |
---|---|
코인 뉴스 정리 (2022년 12월 13일) (0) | 2022.12.13 |
증권/경제 뉴스 정리 (2022년 12월 13일) (0) | 2022.12.13 |
국제 뉴스 정리 (2022년 12월 13일) (0) | 2022.12.13 |
코인 뉴스 정리 (2022년 12월 12일) (1) | 2022.12.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