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브래드조입니다.
오늘은 블로그 SEO 전략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구체적인 개요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적절한 키워드 지정
2. 난이도가 낮은 키워드에 초점을 맞추기
3. Long Tail 키워드에 집중하라
4. 제목과 소제목에서 키워드 사용
5. 매력적인 제목과 메타 설명을 작성
6. 블로그 응답성 향상
7. 특집 스니펫에 맞게 최적화
8. 이미지 최적화를 통한 트래픽 증가
9. 사용하기 쉬운 URL이 있는지 확인
10. 사이트 로드 속도 향상
11. 적절한 콘텐츠 계층(Layer) 생성
12. 사이트맵을 Google 검색 콘솔에 제출
13. 씬 컨텐츠 삭제
블로그 SEO
SEO란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써
웹사이트가 검색 결과에 더 잘 보이도록 최적화하는 과정입니다.
1. 적절한 키워드 지정
포스팅당 하나의 키워드에 초점을 맞추기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해야 합니다.
"사용자의 의도"란 검색자가 구글에서 검색했을 때 찾고 기대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만약 당신이 당신의 블로그에서 고양이 티셔츠를 판매한다면, 당신은 고양이 티셔츠를 사는 것, 고양이 티셔츠를 사는 것 등과 같은 키워드로 순위를 매길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그렇게 하면 당신의 제품을 구매하려는 사용자가 당신의 상점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2. 난이도가 낮은 키워드에 초점을 맞추기
키워드 난이도가 높을 수록 경쟁이 치열해지고 순위를 매기기 어렵습니다.
키워드를 선택할 때 일반적으로 경쟁률이 낮은 적당한 트래픽량을 가진 키워드를 찾는 것입니다.
블랙키위나 키워드마스터 등을 이용해서 조건에 맞는 키워드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https://whereispost.com/keyword/
3. Long Tail 키워드에 집중하라
Long Tail 키워드는 어떤 제품이나 대상에 특화된 3~4개 단어로 이루어진 키워드입니다.
예를 들어, 티셔츠는 1개 단어로 구성된 키워드죠.
2개 단어로 구성된 키워드는 파란 티셔츠, 빨간 티셔츠 등이 있겠죠.
"파란 영국풍의 폴로 티셔츠"는 4개의 단어로 구성된 구체적인 Long Tail 키워드가 됩니다.
잠재 블로그 구독자가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매우 구체적인 검색어를 사용할 때마다, 그들은 자신이 찾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고 있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검색 의도에 맞는 컨텐츠를 만들수 있다면 상위권에 랭크될 가능성도 높아지겠죠.
이러한 키워드는 내용의 제목, 설명 및 부제목과 같이 올바른 위치에 사용해야 합니다.
4. 제목과 소제목에서 키워드 사용
제목과 소제목 모두에 위에서 결정한 키워드들을 적절히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매력적인 제목과 메타 설명을 작성
검색 결과에서 페이지에 대한 클릭률(CTR)도 구글 블로그 순위 요소라는 것을 아시나요?
높은 CTR를 받아 상위권을 유지하려면 검색자의 주의를 끌고 클릭을 유도하는 제목과 설명을 작성해야 합니다.
제목은 제한된 문자로 구성되어 하기 때문에 쓰기 전에 잘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구글에서 검색하였을 때 제목과 설명이 끊어지지 않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검색자가 컨텐츠의 내용을 제목만으로 완전히 파악할 수 있게 해야하죠.
그리고, 제목과 설명에 키워드를 추가합니다.
6. 블로그 응답성 향상
구글은 모바일 우선 인덱싱을 사용합니다. 즉, PC를 통해 검색하더라도 모바일 사이트 기준으로 순위가 매겨집니다. 따라서, 블로그에 불필요한 사진이나, 플러그인들을 최소화해서 가볍게 만들어야합니다.
7. 특집 스니펫에 맞게 최적화
특집 스니펫은 첫번째 위치 앞에 표시가 되면서 보통 이미지나 비디오, 테이블이 있느 상자에 다음과 같이 표시가 되죠. 검색결과에서 눈에 띄기 때문에 클릭 수를 크게 늘릴 수 있습니다. 단락, 목록, 테이블, 비디오와 같은 4가지 유형이 있으니 이에 맞게 블로그 글 구성을 변경하는 것도 필요하겠죠.
8. 이미지 최적화를 통한 트래픽 증가
6.번과도 맥락을 같이하는 것입니다. 웹페이지 응답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png나 jpg형태의 압축파일 대신 웹페이지에 적합한 형태의 이미지 파일로 인코딩하여 업로드 하는 것이 더 좋겠죠?
9. 사용하기 쉬운 URL이 있는지 확인
URL을 짧고 알기 쉽게 넣는게 좋습니다. 특수 문자나 날짜가 포함되는것을 지양해주세요.
10. 사이트 로드 속도 향상
6.번과 같은 맥락입니다. 페이지 로드속도는 순위요인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순위요소가 아니더라도 독자들에게 최고의 품질을 제공하느것은 매우 중요하죠.
페이지 속도를 최적화하기위해서는 Google Page speed insight 사이트를 활용해서 자신의 블로그의 제한점들을 파악해 극복할 수 있겠습니다.
11. 적절한 콘텐츠 계층(Layer) 생성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는 몇번의 클릭만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헤더, 사이드바 활용)
12. 사이트맵을 Google 검색 콘솔에 제출
사이트 맵을 제출하면 구글이 블로그의 구조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 구글이 모든 페이지를 탐색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13. 씬 컨텐츠 삭제
씬 컨텐츠는 300단어 이하의 컨텐츠로 분류됩니다. 이러한 유형의 컨텐츠는 거의 혹은 전혀 가치를 제공하지 않으며 구글은 훨씬 더 긴 컨텐츠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내용을 강화하거나 제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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