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브래드조입니다.
제가 블로그를 시작한지 이제 한달이 조금 넘었습니다.
저는 운이 좋게도 애드고시(?)라고 부르는 애드센스 신청을 한번만에 바로 완료하였습니다.
하지만, 그 후에 블로그 포스팅 및 관리를 지속해가면서 일평균 100명 내외 방문자가 유지되어가면서
성장이 정체되었다는 생각이 들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로부터 블로그 성장을 목표로 다시 계획 및 관리 방안 포스팅 작업 등을 수정 및 개선해야 겠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그렇다면, 개선을 위해서 먼저 어떠한 것을 시작해야할까 생각해 보았을때,
공학 연구에서 사용하는 baseline 추적 및 literature survey를 우선 해보아야 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블로그 시장에서 TOP 블로그 들은 어떤 것들이 있고, 무슨 특징을 가지길래 각 분야에서 트래픽 상위를 유지할까에 대한 의문이 들어서 블로그 랭킹을 찾아보던 와중에 '블로그 차트'라는 사이트를 알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블로그 차트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이를 통해 어떻게 블로그 성장 및 개선에 활용할 수 있을지 살펴보겠습니다.
구체적인 개요는 다음과 같습니다.
- 블로그차트 개요 및 메인페이지
- 블로그 점유율과 카테고리 점유율 데이터
- 서로 이웃맺기
- 차트 (주간차트/테마차트) 탭
- 체험단 마케팅 탭
- 급상승차트 탭
- 프리미엄 분석 탭
- 내 블로그 분석 탭
블로그차트 개요 및 메인페이지
네이버, 다음, 티스토리, 이글루스, 블로그스팟 등 대한민국에 존재하는 약 1789만 개의 블로그를 대상으로
블로그가 노출되는 키워드의 가치, 검색 노출 현황 등의 정보를 수집하여 순위를 산정하는 블로그 분석 사이트입니다.
1)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콘텐츠, 트래픽, 인터랙션 등의 전수 조사를 통해 알고리즘화시켜 랭킹 서비스에 반영하며,
2) 주로 광고성 콘텐츠를 필요로 할 때 적합한 블로거인지 조회할때 이용됩니다.
3) '교육센터'가 존재하며 인플루언서 강사들의 강의를 수강할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됩니다.
블로그 점유율과 카테고리 점유율 데이터
메인 화면에서 아래로 스크롤해서 보시면 각 블로그 별 점유율과 카테고리 별 점유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네이버가 75.6%로 압도적으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다음이 11.6%로 뒤를 잇고 있네요.
그리고 카테고리쪽으로 보면 기타를 제외하고는 여행|숙박 카테고리의 비중이 16.8%로 압도적이며,
그 다음으로 레시피, 패션, 일상 순으로 형성되어있습니다.
제가 주력으로 포스팅하는 분야인 '증권/재테크' 분야는 순위에 없네요. 아마 기타에 있을것으로 예상됩니다.
서로 이웃맺기
메인 화면 우측 란에 보시면 '서로 이웃맺기' 란이 있는 것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더보기 를 클릭하시면 글쓰기 및 'Good노하우' '고민나누기' 게시판도 있으니, 블로그 운영중 질문사항이 있다면 게시판을 활용해서 조언을 구할 수 있을 듯 싶습니다.
차트 (주간차트/테마차트) 탭
차트는 주간 현재일 기준으로 주간 차트와 테마 차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간 차트와 테마차트의 카테고리가 거의 겹치는 것으로 봐서는
둘 중 하나만가지고도 상위 블로거들의 포스팅 및 블로그 관리 방법들에 대한 통찰을 얻는데 충분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상위 블로그 탐방 및 포스팅 분석은 추후 포스팅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체험단 마케팅 탭
체험단 마케팅 탭을 메인화면에서 클릭해보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블로그차트 사이트의 핵심 수익 창출 루트라고 생각되는 블로그 체험단 마케팅 컨설팅 및 연결과 관련된 사항들을 소개하는 페이지입니다.
저는 블로거로써 컨텐츠 생산자에 속합니다.
아직 개인 비지니스의 광고 필요성이 없어 저에게는 해당사항이 없는 페이지네요.
급상승차트 탭
다음은 급상승차트 탭입니다.
급상승 차트 탭은 유효 키워드 증가 수치와 상승 순위를 기준으로 보여줍니다.
1위한 블로그의 경우 유효키워드 증가수치가 170개이며, 순위는 5575등 상승하였고, 1page 노출확률이 18%였습니다.
프리미엄 분석 탭
프리미엄 분석 탭을 들어가보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왼쪽부터 현재 Total Blog 수, Active Blog수, Total LifeTime 순으로 업데이트되며,
중간에는 각종 블로그 관련 광고들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아래에는 현재 날짜 기준 블로그 마스터들이 보여지고,
급상승한 블로그들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아래에는 여러 블로그 통계들이 나와있습니다.
블로거 연령대 비율이나, 주요 활동 지역, 급등/급락 블로그 추이 그래프를 보여줍니다.
예상가능하게도 압도적으로 30대 블로거 비중(45.1%)이 높았고, 그다음 40대(24.5%), 20대(19%) 순이었습니다.
지역도 당연하게도, 서울, 경기 순으로 많은 분포를 보였습니다.
내 블로그 분석 탭
마지막으로 대망의 내 블로그 분석 탭을 들어가봅니다.
회원가입 후 내 블로그 인증을 마치면 아래와 같이 내 블로그 분석 탭에 입장 할 수 있습니다.
전체 순위는 Active blog 500만개의 블로그 중 14만위(상위 2.8%) 정도 되고,
의외로 부동산 테마에서 5,158위를 기록하였습니다.
키워드 측면에서는 전체 473개 키워드 중 41개의 유효키워드가 있다고 하고,
평균 노출순위나 상위 노출 키워드 수는 유료서비스라 조회가 되지 않네요.
키워드 변동 추이는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주제를 다양화), 이에 따라 유효 키워드 수도 계속해서 증가추세입니다.
비교를 위해 급등&상위 노출 1위한 블로그의 키워드 변동 추이를 보았습니다.
아래와 같이 2023년 1월 2일에 갑자기 유효키워드가 2배 이상씩 증가함을 보였습니다.
현재는 유효 키워드수 297개로 기존 42~43개에 비해 20일만에 약 7.5배 증가하였죠!
해당 블로그에 들어가보니, 꾸준히 하루 4개 이상 포스팅을 하는 것으로 확인하였고,
2015년 7월 2일부터 약 8년간 전체 3,162개의 포스팅이 올라와 있었습니다.
역시나 블로그 성장은
하루아침에 되는 것이 아니라
꾸준히 양질의 포스팅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블로그차트를 이용해서
최신 블로그 관련 키워드 등을 입수 및 분석, 활용이 가능하며,
상위 블로거들의 블로그 관리 및 포스팅 비법 등을 간접적으로 벤치마킹 가능하며,
자신의 블로그 분석 내용을 이용해서 앞으로 블로그 운영 방향에 대한 개선 내용을 도출 할 수 있습니다.
- 출처: 블로그 차트(https://www.blogchar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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