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일 뉴스 브리핑

부동산 뉴스 정리 (2023년 01월 03일)

by 브래드조 2023. 1. 3.
반응형

오늘의 부동산 뉴스 정리본 입니다.

[서울시, 설 앞두고 건설현장 공사대금 체불 특별점검]

서울시는 설 명절을 맞이하여 공사 대금과 노임·자재·장비 대금 등의 체불 예방을 위해 '체불 예방 특별 점검반'을 편성해 오는 9일부터 18일까지 시가 발주한 건설공사 중 체불 취약 현장 등으로 선정된 12곳에 대한 특별 점검을 실시한다고 3일 밝혔습니다.한편 시는 오는 9일부터 20일까지 10일간(주말 제외)을 하도급 대금 체불 집중 신고 기간으로 정하고 집중 신고 기간 중 다수·반복 민원이 발생한 현장은 현장 기동 점검을 추가로 실시합니다.이번 점검에서는 '건설기계 대여 대금 현장별 보증서' 발급 실태(「건설산업기본법」 제68조의3)와 '하도급 지킴이' 사용 실태(「건설산업기본법」제34조 제9항), '건설근로자 전자인력관리제' 운영 실태(「서울특별시 공사계약 특수조건」 제20조의5, 「건설근로자법」 제14조제3항)도 점검할 예정입니다.

링크

[집값 오르면 출산율 떨어진다…1% 상승때 7년간 0.014명 감소]

2019.2.27 mjkang@yna.co.kr(서울=연합뉴스) 박초롱 기자 = 집값이 1% 오르면 향후 7년간 합계출산율이 약 0.014명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3일 국토연구원이 발표한 '주택 가격 상승이 출산율 하락에 미치는 동태적 영향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주택 가격의 상승 충격(연 1% 이상)이 발생하면 그 영향이 7년까지 이어져 합계출산율이 약 0.014명 줄어들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이번 연구는 1992년 1월부터 2022년 9월까지의 시계열 자료를 바탕으로 주택 가격과 출산율의 구조적인 변화를 추정했습니다.

링크

[강남3구·용산 제외 '서울 전 지역' 규제 해제하나]

국토교통부는 이달 주거정책심의위원회에서 투기과열지구·조정대상지역 등 규제지역 해제를 논의할 예정입니다.서울 용산과 강남3구(강남·서초·송파) 등은 투기를 우려해 규제지역을 유지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입니다.3일 정부 등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이달 주거정책심의위원회에서 투기과열지구·조정대상지역 등 규제지역 해제를 논의할 예정입니다.

링크

[성남~복정 광역 BRT, 2025년부터 달린다…개발계획 승인]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성남~복정 광역 긴급급행버스체계(BRT·Bus Rapid Transit) 사업에 대한 개발계획을 승인했다고 3일 밝혔습니다.(자료=국토교통부)성남~복정 광역 BRT 사업은 총길이 10.2㎞, 사업비 419억원·국비 50% 지원의 간선급행버스체계 구축을 위한 사업입니다.정부는 서울 복정역~경기 성남 모란역~성남 남한산성 입구를 24시간 중앙버스차로로 조성해 오는 2025년부터 2026년까지 단계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국비지원 등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링크

[정부 강남3구 용산 제외 부동산 규제 푼다]

최근 집값 하락세 수도권에도 미치자지난해 11월 풀린 부산은 침체 계속정부가 최근 아파트 값이 급락하자 이를 되살리기 위해 강남3구와 용산구 등 일부만 빼고 부동산 규제를 푸는 방안을 추진합니다.정부는 지난해 11월 부산 등 지방 전체를 규제지역에서 해제했습니다.이런 규제 완화 정책에도 지역 부동산 시장은 침체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링크

[실수요자에게 올해가 내 집 마련 '적기'인 이유 [더 머니이스트-최원철의 미래집]]

난해 부동산 시장은 집값이 계속 내려가고 전셋값도 덩달아 내리면서 역전세난이 심해졌습니다.이미 입주에 들어간 수도권 대단지 아파트들은 전셋값이 급락하고 있다고 합니다.전세살이를 마치고 새 아파트로 입주하는 이들은 보증금을 받아 잔금을 내야 하는데, 집주인이 세입자를 못 구해 제때 보증금을 돌려주지 못하거나 급락한 가격에 다시 세입자를 구하는 경우도 늘고 있습니다.

링크

[창원 분위기 좋았는데…새해 첫 청약 경쟁률 '반토막']

창원 롯데캐슬 포레스트 조감도 사진=롯데건설지난해 분양시장에서 양호한 성적을 거뒀던 경남 창원시가 올해 첫 분양에서 부진한 성적을 거뒀습니다.3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전날 진행한 '창원 롯데캐슬 포레스트 1BL' 509가구(기관 추천분 제외)를 모집하는 특별공급에 1057명이 청약해 2.07대 1의 평균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170가구를 뽑는 생애 최초 유형에 616명이 몰리면서 3.63대 1이 나와 가장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링크

["로열층에 올수리 했는데…왜 집 보러 오는 사람이 없나요?"]

부동산 중개업소에 급매 안내문이 붙어있습니다.마포구 창전동의 한 개업중개사는 \"당장 집을 팔아야 하는 집주인들은 낮은 가격이라도 팔면 다행이라고 생각하지만, 실거주하는 집주인들은 가격을 내리지 않는 경향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급하게 집을 팔아야 할 유인이 없는 집주인들은 전고점 가격을 고수하려 한다는 것입니다.

링크

[“집값 오르면 애 안 낳아” 진짜였다, “한명 키우는데 6억2천만원”]

계속되는 금리 인상 충격에 서울 아파트 중위 전셋값이 6억원 이하로 떨어진 가운데 25일 서울 시내의 한 부동산 중개업소에 전세 매물 정보가 붙어 있습니다.2일 박진백 국토연구원 부연구위원이 발표한 '주택가격 상승이 출산률 하락에 미치는 동태적 영향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전년도 주택가격이 1% 상승하면 합계추산율은 약 0.002명 감소했습니다.합계출산율은 최장 7년간 주택가격 충격의 영향력이 이어지고, 주택가격 1% 상승에 따라 7년간 합계출산율은 약 0.014명 감소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링크

[올해 더 우울한 건설업계… 수주 '7.5%' 줄어든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의 건설동향브리핑(888호)에 따르면 2023년 국내 건설수주는 전년대비 7.5% 감소할 것으로 전망됐습니다.추가적인 금리상승에 따른 건설업체들의 금융 부담 증가 영향도 작지 않습니다.한국건설산업연구원이 최근 발간한 건설동향브리핑(888호)에 따르면 2023년 국내 건설수주는 전년대비 7.5%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링크

반응형

댓글